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늘다람쥐, 멋지게 날아다니는 동물

by 루돌푸사슴코 2021. 11. 28.
반응형

우리가 흔히 등산을 하거나 근처 산을 가면 만날 수 있는 동물이 다람쥐입니다. 하늘 다람쥐는 우리가 알고 있는 다람쥐에 날개가 있는 동물입니다. 하지만 새처럼 자유롭게 나는 것은 아니고,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시에 활공을 하는 것입니다. 날으는 다람쥐라고 하면 아이들도 신기해하고 어른이 봐도 귀여워서 최근에는 반려동물로 키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늘다람쥐 키우기

1. 하늘다람쥐가 사는곳은?

하늘다람쥐는 멸종위기의 야생동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한국에도 다양한 곳에 살고 있는데, 섬을 제외한 전국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침엽수와 활엽수가 섞인 오래되고 건강한 산림에 살고 있으니 좀 깊은 숲속에 가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멸종위기종이라 반려동물로는 힘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 반려동물로 키우고 있는 하늘다람쥐는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종이 아닌 합법적으로 키워도 되는 북미산 하늘다람쥐입니다. 이 다람쥐는 멸종 위기종은 아니며, 한국 토종 하늘다람쥐가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된 것이라고 합니다.

 

 

 

2. 날으는 다람쥐를 어떻게 키우나요?

다람쥐가 그러하듯 생김새가 매우 귀엽고 행동도 애교가 많으며, 영리합니다. 하늘다람쥐는 야행성 동물이라 낮에는 주로 잠을 잡니다. 따라서 바빠서 낮에 부지런히 챙길 수 없는 가정에서 키우기에 괜찮습니다. 하늘다람쥐는 지능이 매우 똑똑해서 반려견이 물을 마시는 모습을 보고 그대로 따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에 넣어두고 몇 번 문을 열고 닫는 것을 지켜보면 다음에 그 모습대로 열고 탈출도 가능합니다. 

 

 

 

3. 신경써야할 먹이관리

하늘다람쥐는 매우 작은 동물입니다. 따라서 먹이 관리에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주로 견과류나 과일을 먹습니다. 크기를 작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시중에 판매되는 야채에는 농약 성분이 있으니 베이킹 소다등으로 꼼꼼히 세척후에 신선한 상태로 먹이도록 하십시오. 깨끗한 과일과 야채 위주로만 먹이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횟수는 하루 한번 급여하도록 합니다. 간식은 조금씩 첨가하십시오. 견과류 중에서는 해바라기씨나 아몬드를 좋아합니다. 아무래도 작은 동물이므로 아몬드는 작게 분쇄해서 주십시오. 아몬드는 1알, 해바라기씨는 10알이 하루분량으로 그 이상 급여하면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야행성이므로 먹이를 주는 시간은 저녁이 좋습니다. 하늘다람쥐는 비타민 관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천연 비타민 섭취가 골고루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야채와 과일을 급여하는 것이 좋은데, 이 비타민 관리로 하늘다람쥐의 수명이 결정된다고 하니 꼼꼼히 신경 써 주면 오래도록 반려동물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4. 하늘다람쥐의 집꾸미기

하늘다람쥐는 이와 발톱을 갈아줘야만 합니다. 이는 이갈이용 나무를 구해 우리안에 넣어주십시오. 이갈이용 나무는 무농약이며 유기농인 건강한 나무가 좋습니다. 발톱은 나무에 적당한 사포를 감아서 걸어주면 다람쥐가 매달리면서 발톱을 갈게됩니다. 다람쥐가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오갈 수 있도록 3개 이상 만들어 넣어주면 좋습니다. 

 

 

 

5. 고양이처럼 그루밍을 합니다.

하늘다람쥐도 고양이처럼 그루밍을 많이 해서 목욕을 시키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지저분하지 않을까 걱정되는 주인분들이 있으신데, 그루밍 하는 동물들의 침에는 세정작용을 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루밍하면서 털의 위생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보통 깨어있는 시간 중에 15%를 그루밍을 합니다. 그루밍은 단순히 털을 가지런히 하는 것 뿐만아니라 혈액순환도 돕고 비타민D 생산을 도와주어 하늘다람쥐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6. 하늘다람쥐의 수명은 짧다?

하늘다람쥐가 작고 약해보여서 수명이 짧을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슷하게 생긴 햄스터 같은 경우 평균 수명이 2년 정도인데, 하늘다람쥐는 먹이관리를 잘해주면 15년까지도 장수한다고 합니다. 강아지나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키우시는 분들이 반려동물중에서 긴 수명때문이기도 한데, 하늘다람쥐 역시 비슷한 수명이라 관리가 좀 더 쉬운만큼 반려동물로 키우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강아지처럼 주인을 알아보고 애교도 부리는 하늘다람쥐는 많은 관리를 요구하지 않으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기쁨을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매력이 아주 많은 반려동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