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끼, 귀여운 반려동물의 관리법

by 루돌푸사슴코 2021. 11. 22.
반응형

 

토끼 키우기

작고 보드라운 털을 가진 토끼는 남녀노소 호불호가 거의 없는 반려동물입니다. 오물오물 당근을 먹는 모습을 보면 누구라도 사랑에 빠지게 되는 동물입니다. 작고 귀여워서 마냥 바라보고 싶지만, 손이 많이 가는 동물입니다. 인형처럼 귀여운 토끼와 오래도록 행복하게 지내려면 토끼에 대해 공부가 필요합니다.

 

 

 

1. 건초를 사랑하는 토끼

대부분의 토끼는 건초를 먹고 자랍니다. 건초에는 토끼에게 필요한 영양분과 중요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끼는 고양이처럼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는 동물입니다. 이러한 동물에서 그러하듯이 많은 양의 털을 삼키게 됩니다. 충분한 식이섬유가 포함된 건초를 먹음으로써 털뭉치가 위장막을 막는 위험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끼와 건초는 꼭 함께해야 합니다. 또한 건초를 씹으면서 토끼의 이빨이 과하게 자라지 않게 도와줍니다.

 

건초와 함게 깨끗한 물 급여도 신경써야 합니다. 모든 동물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물을 마셔야 합니다. 토끼는 물이 부족하면 장기부전이 생기거나 심할 경우 목숨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토끼가 좋아하는 물그릇을 준비해주십시오. 매일 새 물로 교체해주도록 합니다.

 

 

 

2. 토끼의 먹이

아이들과 동물농장에 가면 단연 토끼에게 당근 먹이기가 인기가 높습니다. 오물오물 당근을 받아 먹는 모습을 보면 정말 귀엽습니다. 하지만 토끼도 먹성이 좋아서 아이들이 먹이를 주다가 손이 토끼 입 가까이 가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손이 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토끼는 당근, 브로컬리, 상추, 시금치 등을 좋아합니다. 늘 신선한 채소를 주도록 노력합니다. 채소를 급여할 때는 물에 적셔서 주면 부족한 수분 보충에도 좋고, 소화를 도와주기도 합니다. 

 

토끼가 당근을 좋아한다고해서 매일 당근을 주어서는 곤란합니다. 당근에는 수산염 함유량이 높습니다. 이 수산염은 토끼의 방광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토끼가 좋아하는 채소 위주로 번갈아가며 급여하도록 합니다. 오늘 상추를 주었다면 내일은 당근, 다음날을 브로컬리 식으로 급여합니다. 토끼는 굳이 사료를 급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건초로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가 가능하며, 매일 다른 채소를 급여하면서 영양소를 조절해줍니다. 

 

 

토끼 키우기

3. 토끼의 집 위치 선택하기

실내에서 기를 토끼라면, 토끼가 이것저것 씹는 습성이 있으므로 중요한 물건 근처에 토끼를 두지 않도록 합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토끼는 비타민D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자주 햇볕을 쬐어주도록 바깥에서 놀아주곤 합니다. 실외에서 토끼를 기르려면 안전하고 튼튼한 집을 지어주어 다른 동물이 공격하지 않도록 하여줍니다. 고양이나 들짐승의 공격이 없도록 신경씁니다.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우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토끼와 강아지 친구만들어주기

순한 강아지와 고양이는 토끼와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토끼와 지내도록 훈련을 한다면, 반려동물로 함께 어울려 살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반려견으로 키우고 있는 가정에서 토끼 양육을 고민하고 있다면, 먼저 강아지 교육을 하고 들이십시오. 교육되지 않은 강아지는 순한 강아지라도 토끼가 위험 할 수 있습니다.

 

 

 

5. 토끼 배변훈련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토끼도 배변훈련이 가능합니다. 토끼가 주로 변을 보는 곳을 한동안 관찰합니다. 그리고 그 장소에 배변판을 놓아줍니다. 토끼가 우리 안쪽에 있는 배변판에 성공적으로 배변을 하면, 우리 밖으로 돌아다니도록 합니다. 배변판을 늘려주어 인식하도록 합니다. 강아지처럼 배변판에 성공적으로 배변을 하면, 칭찬해주고 쓰다듬어 줍니다. 혼내고 야단치지 않도록 합니다. 

 

 

 

6. 중성화 수술

토끼도 중성화 수술이 가능합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면 여기저기 배변하는 행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공격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토끼가 나이가 들면 생기는 암 발생률도 중성화 수술로 낮출 수 있습니다. 

 

 


 

토끼를 자주 쓰다듬어 주세요. 토끼도 사랑받는 느낌을 알고, 주인을 좋아하게 됩니다. 만약 토끼가 주인을 핥는 행동을 한다면 주인을 믿고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토끼를 쓰다듬고 있는데, 만약 토끼 코가 빠르게 씰룩씰룩 거리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것은 불편하다는 신호이니 쓰다듬기를 멈추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